본문 바로가기
  • 뜻밖의 행운
한국드라마

"달이 뜨는 강"등장인물 관계도/실제 역사적 배경

by 만나 from heaven 2021. 2. 15.
반응형

KBS2TV 월화 드라마 달이 뜨는 강 

방송시간: 월, 화 21시 30분 퓨전사극 로맨스

 

드라마 달이뜨는 강은 태왕의 나라 대고구려국 25대왕 평원왕 공주의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입니다. 

공주로 태어났으나 촌부의손에 길러져 환란과 전쟁 속에서도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켜낸 대고구려국을 완성시킨 철의여인! 평강과 온달장군 이야기! 

 

달이 뜨는 강 실제 역사적 배경

김소현(평강역)

 

 

 

-드라마 달이뜨는 강, 평강공주  - 

 

평강공주 역사적배경

<삼국사기 온달 전>에 의하면 공주는 어릴 때에 잘 울어서,

왕이 "넌 너무 울어서 탈이니 귀한 사람의 아내는 못되겠다. 아무래도 바보 온달에게 시집보내야겠는걸?" 하며 놀리곤 했다. 

후에 평강공주가 결혼할 나이가 되자 평원왕은 공주를 상부 고씨에게 시집보내려고 하였다.

그러나 평강공주는 예전에 평원왕에게 들었던 농담을 들먹이며 온달에게 시집을 가겠다고 고집을 부리고 

이에 화가 난 평원왕은 공주를 궁 밖으로 내쫓았는데 이때 공주는 금팔찌 등 패물을 잔뜩 갖고 나와 온달에게 시집을 간다. 

패물을 팔아 가난한 온달 집안을 일으켜 세우고 온달에게 무술과 병법을 가르쳐 일자무식했던 온달을 훌륭한 장수로 성장시킨다.

 

*평원왕 : 삼국시대 고구려 25대 왕으로 고구려를 중흥시킨 명군! 첫 번째 왕후 사이에서 (원)영양왕과 평강공주가 있음 
평강공주의 아버지 평원왕의 재위 기간에는 수가 대륙을 통일하고 점차 고구려를 압박하던 시기이자 
나제 동맹이 깨져 삼국이 대립하던 시기이며 평강공주와 온달장군 설화의 바탕이 된 시기이기도 하다.

 

온달장군 역사적 배경  

<삼국사기 온달 열전>
온달은 고구려 평원왕 때의 사람이다. 용모가 못생겨 우스꽝스러웠으나 마음은 순수하였다.
집이 가난하여 항상 밥을 빌어 어머니를 봉양하였다.

떨어진 옷과 해진 신으로 거리를 왕래하니, 그때 사람들이 그를 가리켜 ‘바보온달’이라 했다.

 

나인우 (온달역)

 

 

 

-삼국사기 중- 
이때, 후주의 무제가 군사를 출동시켜 요동을 공격하자 왕은 군사를 거느리고 배산 들에서 맞아 싸웠다.
그때 온달이 선봉장이 되어 용감하게 싸워 수십여 명의 목을 베니, 여러 군사들이 이 기세를 타고 공격하여 대승하였다.

-조선 상고사 중-
그 뒤에 주(周)의 무제(武帝)가 지나 북쪽을 통일하여 위염을 떨치고 , 고구려의 강함을 시기하여 요동에 침입해와서 배산(拜山)의 들에서 맞아 싸우는데, 어떤 사람이 혼자서 용감하게 나가 싸웠다.
칼 쓰는 솜씨가 능란하고 활 쏘는 재주도 신묘하여 수백 명 적의 군사를 순식 간에 목 베었다. 알아보니 그는 곧 온달이었다.

 

이후 평원왕이 사람들을 모아 공적을 평가하니 참전한 사람들 모두 온달의 전공이 최고라 평하였다.

이에 평원왕이 "이 사람이 내 사위이다 "라고 기뻐하며 예를 갖추어 온달을 맞이하여 대형이라는 벼슬을 내렸다 

 

 590년, 평원왕이 승하하자 온달은 신라에게 빼앗긴 한강 유역을 되찾기 위한 출정을 허락해줄 것을 청하여

영양왕의 수락을 얻었다.

온달은 출전하기에 앞서 "죽령 이서(以西) 땅을 되찾지 못하면 살아 돌아오지 않겠다!!"라고 맹세하고는 신라정벌에 나서다가

그는 격전 끝에 신라군의 화살을 맞아 온달산성에서 전사했다.

 

이후에 고구려인들은 온달의 시신을 거두어 장사 지내려 하는데 시신을 담은 관이 땅에 붙은 것처럼 움직이지 않자,

평강공주가 관을 어루만지며 "생과 사는 이미 정해졌으니, 이제 편안히 가시옵소서."라고 애원하자 그제야 땅에서 떨어져 움직였으며 한편 온달이 전사했다는 소식을 들은 영양왕은 크게 애통해했다.

 

<상부 고씨 계루부 고추가 고원표의 장남 고건 :역사에 평원왕이 평강공주를 시집보내려고 했던 사람>

 

이지훈(고건역)

-고추가 고원표의 장남 고건-

 

최유화(해모용역)

<소노부 고추가 해지월의 양녀 해모용>

고추가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 보면 왕족인 계루부와 전왕족인 소노부의 적통 대인(부족장),
그리고 왕비족인 절노부의 대인에게 주어졌던 칭호라고 한다.
소노부는 계루부에게 왕권이 넘어가기 전의 왕족으로 독자적인 큰 세력을 가지고 있었다.

 

 

소노부 고추가 해지월의 양녀 

 

 

달이 뜨는 강 인물관계도 

달이 뜨는 강 등장인물 소개와 역사적 배경, 인물관계도를 보면 드라마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