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뜻밖의 행운
예능

벌거벗은 세계사 러일 전쟁 조선에서 일어난 이유(최태성)

by 만나 from heaven 2021. 3. 14.
반응형

tvn 벌거벗은 세계사는  20세기 최초의 세계 전쟁편으로  러일 전쟁의 배경과 그때 당시 조선의 상황, 러일 전쟁이 조선에서 일어난 이유를 최태성 선생님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았답니다.

러일 전쟁의 배경 

 19세기 당시 세계는 강대국들이 작은 나라를  식민지화하기 위해 혈안이 되고 있었답니다(The Great Game). 해양은 영국이, 대륙은 러시아가 세력을 키워나가고 있었는데 영국에 의해 바닷길이 막혀버린 러시아는 세력권을 더 확장하기 위해 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건설하기 시작합니다. 이유는 뤼순에 있는 부동항(얼지 않은 바다)을 차지하고 요동반도를 차지한 일본을 견제하기 위함입니다. 시베리아 횡단 열차의 목적은 많은 병력과 물품을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서라고 하는데 그중 유럽과 동방이 만나는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크는 시베리아 횡단 열차의 종착점이자 출발역으로 일본을 위협하기에는 충분한 장소였답니다.

 

 

 

 

 

 

The Great Game: 중앙아시아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대영제국과 러시아 제국 간의 전략적 경쟁이자 냉전을 총칭하는 의미, 이용어는 중앙아시아의 강대국과 지역 강국의 지정학적 권력과 영향력에 대한 경쟁을 의미하는 말로 계속 사용하고 있다.

 

청일 전쟁 이후 요동반도를 차지한 일본에게 러시아는 동맹국(프랑스, 독일)을 설득해 일본에게 요동반도를 돌려달라고 합니다. 이유는 뤼순에 있는 부동항을 얻기 위해서인대요. 청일 전쟁으로 힘들게 얻은 요동반도를 일본은 배상금을 더 받는 조건으로  돌려주게 됩니다. 러시아는 세력 확장을 위해 뤼순의 부동항을 얻어 바닷길을 확보하게 되고 강제로 요동반도를 뺏긴 일본은 국가예산 40%를 군사력에 쏟으며 러시아와의 전쟁을 준비합니다.

 

 

조선의 상황 (1895년 을미년) 

청일전쟁 이후 일본이 청나라를 이기자 조선은 충격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일본보다 힘센 러시아에 도움을 받으려고 하는데요. 일본은 러시아와 가까워지려는 조선을 막기 위해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합니다. 1895년 경복궁 안으로 일본 괴한들을 투입해  명성황후를 시해하게 됩니다. 

 

명성황후 살해 (을미사변)  

  • 명성황후를 살해한자들은  일본 공사관 수비대, 영사관 경찰들로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명성황후를 살해했다. 하지만 재판중  증거 불충분으로 풀려나고 이들은 나중에 출세하였다고 함 
  • 일본 정부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발뺌함
  • 친러 내각을  무너트리기 위해 명성왕후를 살해하고  궁중 쿠데타처럼 위장하려고 함
  • 고종을 압박해 왕비 지위를 박탈하고 폐서인으로 만듦 (후에 고종이 번복함)  
  • 외국의 시선이 두려워 왕비가 아닌 서인을 죽인 거라고 함 

"한국의 수도 서울에서 아주 혼란스러운 사건이 벌어졌다고 전문을 보내왔다" - 을미사변을 가장 먼저 보도한 뉴욕타임스 -

 

을미사변 후 고종은 일본에 의해 감시를 받게 되자  궁녀들의 가마를 타고 경복궁을 탈출하여 러시아 공사관으로 피신하게된다.  러시아의 도움을 받게된  이 사건을 아관파천이라고 함 

아관파천 : 그 당시 조선은 러시아를 한자로 아라사라고 기록했다. 따라서 아관은 러시아 공사관을 뜻한다. 고종과 세자가 러시아 공사관으로 파천한 사건이란 뜻이고 러시아에서는 고종 러시아 공관 망명이라고 불렀다.

 

고종이 러시아에 보호를 받게되면서 조선의 이권은 러시아로  넘어가게 되었고 일본은 그동안의 노력이 어처구니없이 허사가 되었답니다. 

 

 

 

 

러, 일 전쟁이 조선에서 일어난 이유 

일본이 아직 군사력을 키우지 못하고 있을 때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영국이 일본과 군사동맹을 맺게 됩니다. 그렇게 영국의 힘을 얻게 된 일본은 러시아가 시베리아 철도를 완공하기 전에  전쟁을 치르고자  뤼순과 인천을 동시에 공격하게 됩니다. 일본의 기습공격으로 러시아는 당황하게 되고 러시아, 일본 두나라는 전쟁에 필요한 군수물자를 조선에서 동원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러시아와 일본군의 횡포로 혹독한 날들을 보내게되고 이렇게 러.일 전쟁이 조선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인천에 상륙한 일본은 서울에 침입하고 고종에게 강제로 한일 의정서를 체결하는데 그 내용은 군사전략상 조선땅의 모든 것을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다고 기록합니다. 한일의정서를 토대로 일본은 용산에 군용 수용지를 조성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을 강제로 동원, 군수물자를 나르게 하며 한국식민지화의 시작을 알리게됩니다. 

 

한일의정서:한국을 일본의 군사기지로 제공하는 조약이 들어있음. 후에  1965년 일본과 체결되었던 모든 조약을 무효화했음 

 

이렇게 러시아와 일본의  전쟁으로  조선은 다시 전쟁터가 됩니다. 다음편에서는 러일 전쟁의 승패를 가리는 사건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tvn벌거벗은 세계사는 토요일 밤 10시 55분에 방송됩니다.

 

 

벌거벗은 세계사"청일전쟁으로 일본의 전쟁터가 된 조선"

벌거벗은 세계사 8회는 청일전쟁편으로 최태성 교수와 함께 세계사 속에서 한국사를 바라보며 청일전쟁으로 조선을 전쟁터로 만든 일본의 만행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았습니다. 청일전쟁:1

elise6.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