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뜻밖의 행운
영화

<OK 목장의 결투> 줄거리 결말 비하인드스토리 1957

by 만나 from heaven 2021. 9. 9.
반응형

영화 <오케이 목장의 결투>는 총잡이들과 악당들이 판치는 미국 서부개척시대를 그린 영화로 정의로운 보안관과 서부에서 제일 빠른 총잡이가 근사하게 등장해 멋지게 퇴장하는 모습을 그린 영화랍니다. 턱 보조개로 유명한  마이클 더글라스의 아버지 커크 더글라스가 능글능글하며 반항적인 서부 총잡이 닥 할리데이 역을 맡았고 1950년대 대배우 버트 랭카스타가 정의로운 보안관 와이어트 역을 맡아 두 사람의 특급케미를 보여주는데요. 비하인드 스토리에 담긴 <오케이 목장의 결투>의  역사적 실화를 읽어보시면 더 재미있게 영화감상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오케이 목장의 결투 줄거리  

서부/ 감독:존 스터지스 / 주연:커크 더글러스, 버트 랭커스터 / 평점:7.7

 

포스터
사진 출처/ 다음영화 캡쳐

 

닥터 존 닥 할리데이는 서부에서 가장 빠른 총잡이다. 전직 치과의사라는 직업이 무색하게   지금은 그 좋은 머리를 도박판에서 굴리며 도박사가 되었고 형의 복수를 하겠다며 찾아온 베일리를 칼로 죽여버린 살인자도 되어있다. 불화만 일으키는의 모습에  마을 사람들은 그를 교수형 시켜야 한다고 시위를 하게 되는데  우연히 그곳에 머물던 보안관 와이어트 어프가 기질을 발휘해  을 구하게 된다.

 

닥-와이어트
사진 출처/ 다음영화 캡쳐

그렇게 마을을 탈출한 은 우연히 와이어트가 보안관으로 있는 닷지 시티에 나타나고 그를 본 와이어트는 말썽만 일으키는 을 별로 반가워하지 않는다. 하지만 은행 강도범들이 닷지 시티로 오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와이어트를 도와 강도범들을 잡게 된다. 덕분에 두 사람은  우정이 싹트기 시작한다. 

 

결말 

어느 날 툼스톤 마을의 보안관 버질(와이어트의 동생)로 부터 악당 클랜튼 일당이 멕시코에서 훔친 수천 마리 소를 데리고 툼스톤을 통과하려 한다는 정보를 얻게 되고 그들을 막기 위해 와이어트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동생을 도우러 온 와이어트는 직접 클랜튼 일당을 만나게 되는데 그들은 뇌물과 협박으로 와이어트를 회유해보지만 그는 단 칼에 거절한다.

 

"총은 쏠수록 적이 많아진다"

 

이에 화가 난 클랜튼은 밤에 순찰을 도는 와이어트를 습격해 살해한다. 하지만 죽은 사람은 대신 순찰을 나간 와이어트의 동생이었다. 

 

닥-와이어트
사진 출처/ 다음영화 캡쳐

 

클랜튼 일가와  와이어트 형제는 OK목장에서 결투를 하게 되고  과 와이어트는 한 팀이 되어 멋지게 클랜튼 일당을 일망타진하게 된다. 이일로 와이어트는 보안관을 떠나게 되고 은 다시 도박판으로 돌아간다. 

 

 

 

비하인드 스토리 

  • <오케이 목장의 결투> OST는 경쾌한 휘파람 소리 함께 말을 탄 세명의 남자가 황야에 등장하며 나오는 곡으로 주제곡은 프랭키 레인이 불렀다.
  • <오케이 목장의 결투>는 감독  존 스터지스의 결투 3부작 중 첫 번째 작품으로 '고스트 타운의 결투' '건힐의 결투'등이 있다.
  • <오케이 목장의 결투>에 등장한 와이어트 어프가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는 여러 작품이 있는데 '황야의 결투'를 비롯하여 '와이어트 어프 ' 가 있고  닥 할러데이 캐릭터를 등장시킨 '무법자' '샤이안'이란 영화도 있다.
  • <오케이 목장의 결투 2>는  'Hour of the Gun'이라는 제목으로 상영되었다.

 

역사적 실화

<오케이 목장의 결투>는 역사적 실화를 근거로 1881년 10월 26일 애리조나의 툼스톤에서 벌어진 어프집안과 클랜튼 집안의 30초간의 총싸움을 근거로 만든 영화이다. 영화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인물은 실존인물로 결투는 어프가의 승리로 끝났고 재판에서도 정당방위가 인정되어 무죄판결이 내려졌다고 한다. 

 

실제 사건과 영화의 차이

  • 영화에서 정의의 사도 처럼 그려진 보안관  와이어트 어프 형제는 탈옥수에 살인범으로 정식 보안관이 아니다.
  • 영화에서 악당으로 그려진 클랜튼 일가는 지역의 목장주다.
  • 영화 속 결투와는 다르게 밤늦게 까지 술 먹고 취한 클랜튼 일가를 와이어트 어프 형제가 습격했다고 한다.

실제 사건의 진짜 갈등

 

1. 정치적 갈등: 와이어트 어프 형제는 북군에 복무했던 공화당 지지자, 클랜튼 일가는 민주당 지지자였다.

공화당:현재 미국의 제1야당으로 1854년 창당했다. 세계에서 현존하는 정당들 중 세 번째로 오래된 정당이다. 첫 대통령으로 에이브라함 링컨이 있다.

민주당: 현재 미국의 집권정당으로 1828년 창당했고 세계에서 현존하는 첫 번째 또는 두 번째로 오래된 정당이다. 민주당 출신 첫 대통령은 앤드류 잭슨이다.

 

2. 경제적 갈등:은행에 투자한 와이어트 어프 형제와, 카우보이로 구성된 클랜턴 일가  

 

 

 

서부영화의 명작들

 

'황야의 분노' 줄거리와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스토리 1967

영화 황야의 분노는 1967년 제작된 정통 스파게티 웨스턴 영화입니다. 주인공을 맡은 '리 밴 클리프'는 매부리코와 날카로운 눈, 태생부터 서부 전문 배우인 것처럼 카리스마 있는 연기를 보여주

elise6.tistory.com

 

 

 

영화 '셰인' 줄거리와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1953년

영화 '셰인'은 서부영화지만 총격 장면이 많이 나오지 않는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부영화의 맛을 아주 잘 살린 영화이기도 하는데요. 서부 총잡이들의 마지막 세대를 표현한듯한 우수에

elise6.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