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뜻밖의 행운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 결말, 원작에 얽힌 재미있는 비하인드

by 만나 from heaven 2022. 5. 16.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는 천박한 말투의 하층계급 여인이 음성학자를 만나 상류층 교육을 받고 숙녀로 변신한다는 내용의 영화랍니다. 태어날 때부터  우아했을 것 같은 오드리 헵번이 우스꽝스러운 말투로 꽃 파는 여인을 연기하는 모습이 참 재미있었는데요. 오드리 헵번이기에  완벽한  변신이 가능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보는 영화랍니다. 

 

이글에는 <마이 페어 레이디> 원작에 대한 이야기와 줄거리, 결말, 오드리 헵번의 캐스팅 비하인드까지 영화만큼 재미있는 스토리가 담겨있습니다. 

 

<마이 페어 레이디> 줄거리 

뮤지컬 영화/감독:조지 쿠커/ 주연: 오드리 헵번, 렉스 해리슨/ 평점:8.4

 

마이 페어 레이디 포스터
사진 출처/ 마이 페어 레이디 영상 캡쳐

 

마이 페어 레이디 뜻: 나의 아름다운 숙녀

 

런던의 극장 앞 남루한 옷을 입고 천박한  말투로 꽃을 파는 일라이자 둘리툴(오드리 헵번)을 두 남자가 바라보고 있다.

 

일라이자 둘리툴
사진 출처/ 마이 페어 레이디 영상 캡쳐

 

음성학자 헨리 히긴스(렉스 해리슨)피거링 대령은 절친 사이로 천박한 말투의 하층계급 여인을 데려다 정해진 시간에 교육을 시키면 우아한 귀부인으로 만들 수 있냐 없냐를 가지고 토론 중이다.

 

헨리 히긴스-피거링 대령
사진 출처/ 마이 페어 레이디 영상 캡쳐

 

결국  헨리 히긴스일라이자를 6개월 내에 품위 있는 사교계의 여왕으로 만들겠다고 호언장담하고 피거링 대령과 내기를 건다. 그리고 극장 앞에서 꽃을 파는  일라이자 둘리툴에게 발음을  고치면   더 잘 살 수 있다는 말을 해주며 자신이 도와주겠다고 말한다. 

 

헨리 히긴스의 말에 혹한 일라이자는 매일 그와 함께 혹독한 훈련을 하기 시작한다. 시간이 흐르자 일라이자는 점점 숙녀로 변해가는 자신의 모습을 보고 놀라워하고  냉정한 헨리 또한 교양 있고 매력적인 숙녀로 변한 일라이자에게  알 수 없는  감정을 느끼기 시작한다. 

 

귀족들-일라이자
사진 출처/ 마이 페어 레이디 영상 캡쳐

 

결말 

일라이자는 상류층 사람들과 어울리고 귀족들 사이에서 아름답고  매력적인 숙녀로 인기를 누리지만  결국 그곳에 속할 수 없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며 처지를 비관하기 시작한다. 그렇다고 다시 하류층 생활을 할 수도 없는 노릇... 그런 갈등 속에 일라이자헨리에게 조금 더 자상하고 친절함을 요구하게 된다.   

 

일라이자
사진 출처/ 마이 페어 레이디 영상 캡쳐

 

하지만  아직 자신의 감정에 정직하지 못한 헨리일라이자에게 더 차갑고 냉정하게 굴며 그녀의 감정을 못 본척한다. 결국 헨리와 대판 싸운 일라이자는 그를  떠나버린다. 

 

일라이자가 떠나자 헨리는 알 수 없는 슬픔에 잠기고 옛날 발음이 엉망인 일라이자의 녹음된 목소리를 들어본다.  

 

헨리-일라이자
사진 출처/ 마이 페어 레이디 영상 캡쳐

 

그때 살며시 방으로 들어온 일라이자는 헨리가 자신의 목소리를 듣고 있는 모습을 보며 기뻐하고 헨리 또한 그녀를 보고 안도의 한숨을 쉬며 영화는 끝이 난다.       

 

숙녀와 꽃 파는 소녀의 차이는 그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가 아니라 어떻게 대접받는가이다.

<마이 페어 레이디> 원작자 조지 버나드 쇼

 

 

비하인드 스토리 

 

<마이 페어 레이디>의 원작은 조지 버나드 쇼의 희곡 <피그말리온>을 1956년 알 란제리 러너가 뮤지컬화 하여 당시 브로드웨이 모든 기록을 갈아치우는 기록을 세웠다. 1964년  조지 쿠커 감독이 영화화했다.

원작에서의 결말은 영화와 다르다. 자신을 말만 번듯하게 하는 괴물로 만들었다고 일라이자 헨리를 원망하자 어떻게 그런 말을 할 수 있냐며 헨리가 크게 화를 내고 결국 두 사람은 파국을 맞는다고 한다.

피그말리온 효과란:교육 심리학에서 심리적 행동의 하나로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자의 성적이 향상된다는 것으로 명칭은 그리스 신화 속 조각가 피그말리온에서 유래가 되었다. 자신이 조각한 여성 조각상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된 피그말리온은 신에게 간절한 기도를 하게 되는데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그의 기도를 듣고  조각상을  진짜 여인으로 만들어주었다고 한다. 기대하는 것이 확실하고 믿음이 변치 않으면 꿈이 현실이 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 일라이자 배역을 놓고 오드리 헵번 캐스팅에 대한 비하인드가 있다. 당시 브로드웨이 최고의 뮤지컬 배우 줄리 앤드류스(사운드 오브 뮤직)가 유력한 후보자였으나 할리우드에서 인지도가 낮다는 이유로 그 당시 할리우드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오드리 헵번이 최종 캐스팅되었다고 한다. 
  •  당연히 전문 뮤지컬 배우보다 오드리 헵번의 가창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제작진은 비밀리에  더빙 전문 뮤지컬 배우를 섭외했다고 하는데 나중에 이사실을 알게 된 오드리 헵번이 크게 상처받아 촬영장을 박차고 나갔다고 한다. 그녀는 뒷날 정식으로 사과했다고 한다.
  • <마이 페어 레이디> 오드리 헵번의  모든 노래가 더빙이라는 소문이 돌기 시작하자 캐스팅에 배제되었던 줄리 앤드류스를 동정하는 여론이 일기도 했다고 한다. 여담이지만 할리우드에서 인지도가 낮아 캐스팅에 배제되었다는  줄리 앤드류스는 그 후 메리 포핀스, 사운드 오브 뮤직으로 아카데미 여우 주연상을 수상했다.
  • 영화는 7천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엄청난 흥행에 성공했고 그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 각색, 감독, 남우 주연상을 휩쓸었다. 영화는 성공했지만  오드리 헵번의 연기는 저 평가되어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주연상 노미네이트도 받지 못하는 굴욕을 받았다. 
  • 후에 그녀의 연기는 다시 재 평가되기도 하였다고 한다.
  • 2018년 미국 의회도서관에서 영구히 보존하는 영화가 되었다.

 

<마이 페어 레이디> EBS 세계의 명화와 넷플릭스에서 방영 중이랍니다. 이상으로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 줄거리와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였습니다. 

 


 

 

오드리 헵번의 또 다른 명작 

<사브리나> 줄거리와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1954)

 

<사브리나> 줄거리와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1954)

영화 <사브리나>는 로맨틱 코미디 영화로 운전기사 딸인 사브리나가 재벌가 형제 사이에서 진실한 사랑을 찾아가면서 일어나는 유쾌한 영화랍니다. 오드리 헵번은 이 영화에서 로맨스를 꿈꾸는

elise6.tistory.com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