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뜻밖의 행운
영화

<포레스트 검프> 결말, 시대적 배경과 재미있는 비하인드

by 만나 from heaven 2022. 5. 5.
반응형

영화 <포레스트 검프>는 IQ 70의 경계선 지능장애를 갖고 태어났지만 엄청난 재능과 끈기를 갖고 있는 주인공 검프의 파란만장한 일생을 그린 영화랍니다. 하지만 이영화의 백미는 검프의 일생에 미국의 중요한 역사적 순간들을 교묘하게 짜깁기했다는 것이지요. 이 정도면 이글의 시대적 배경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꼭 읽어 봐야 영화를 더 재미있게 보실 수 있을 것 같지 않으신가요? ^^

 

이글에는 <포레스트 검프>의 자세한 줄거리와 결말 시대적 배경, 재미있는 비하인드가 담겨있습니다. 

 


 

포레스트 검프 줄거리 

드라마/감독:로베트 저메키스/출연:톰 행크스, 로민 라이트/평점:9.3

 

포레스트 검프-포스터
사진출처 <포레스트 검프> 영상 캡쳐

 

IQ 70의 경계선 지능에 척추측만증이 있는 포레스트 검프는 다리 전체에 교정기를 하고 다니는 소년입니다.

 

검프-교정기
사진출처 <포레스트 검프> 영상 캡쳐

 

검프의 집에서 하숙을 하는 무명의 기타 치는 청년은 다리 교정기 때문에 뒤뚱뒤뚱 걷는 검프의 모습을 보고  영감을 얻어 골반을 격렬하게 흔드는 춤을 만들었는데요. 후에 그는 그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는  록크 롤의 황제 엘비스 프레슬리가 된답니다.

 

경계선 지능:지능 지수가 71~79점으로 지적장애인과 비 지적장애인 사이 경계선에 있는 지능이라고 한다. 지적장애인에 속하지는 않지만 지능과 정신연령이 낮고 학습능력, 어휘력, 인지능력, 이해력, 대인관계 등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대부분 잘 눈에 띄지 않아 중학생 이상이 되어야 발견되고 환경적 결함을 해결해 주면 내재된 능력을 발휘하거나 보통 지능으로 향상되기도 한다고 한다.

 

유일한 친구 제니검프에게  읽기와 나무 타기를 가르치며  검프에게 잘해주었는데요. 이상하게 그녀는 집에 들어가는 것을  싫어했답니다. 이유는  아버지에게 성추행을 당하고 있었다고 하네요.

 

제니-검프
사진출처 <포레스트 검프> 영상 캡쳐

 

어느 날 친구들의 괴롭힘으로 교정기를 한 채 힘겹게 도망가던 검프를 본  제니가 외칩니다."뛰어 포레스트! 뛰어" 검프는 자전거로 자신을 쫓아오던 동네 아이들을 피해 있는 힘껏 뛰기 시작합니다. 교정기가 부서질 정도로  힘차게 도망가기 시작한 검프에게  놀라운 일이 벌어졌는데요. 자전거보다 빠른 엄청 난 속도로 달릴 수 있는 능력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답니다.

 

고등학생이 된  검프는 여전히 동네 불량배들에게 이리저리 도망 다니며 놀림을 당하기 일쑤였는데요. 그날도 자동차를 동원하여 검프를 쫓아오는 불량배들을 피해 검프는 미친 듯이 달리기 시작했고  미식축구가 열리는  경기장 안 까지 뛰어가게 된답니다.

 

미식축구 선수 검프
사진출처 <포레스트 검프> 영상 캡쳐

 

그때 선수보다 더 빠르게 달리는 검프를 발견한 폴 브라이언트 감독은 검프를 스포츠 특기생으로 미식축구 명문대 앨라바마 대학교에 입학시킵니다.

 

첫 경기를 승리로 장식하며 승승장구하던 검프는 전미 미식축구대표팀에 합류하게 되고  존 F 케네디 대통령과도  만나게 된답니다. 

 

대학교 졸업식날 육군 모병관의 권유로 군대에 입대한 검프는  베트남 전쟁에 참전하게 되는데 그곳에서  댄 테일러 중위의 소대에 들어가게 됩니다.

 

대학졸업식
사진출처 <포레스트 검프> 영상 캡쳐

 

작전 수행 중이던 검프는 베트콩의 기습으로 정신이 없던 와중에 부상을 입은  댄 중위와 고립된 친구 버바를 구출해 나오게 되고  이일로 전우를 구출한 공을 인정받아 명예훈장을 받아 전쟁영웅이 됩니다.

 

부상을 입은 검프는 전선에 복귀하지 않고 탁구를 열심히 치다 묘기 탁구의 대가가 되어 위문공연을 다니게 되는데요. 핑퐁외교의 일환으로 중국을 방문하게 된  검프는 이일로 존 레넌과 함께 TV쇼에 출연하게 된답니다.

 

TV쇼 해설자가 중국은 어떠냐고  질문을 하자  "거기 사람들은 아무것도 가진 게 없었어요."라고  검프가 말합니다. 그때 옆에 있던 존 레넌이 "소유가 없다고요?(No Possession?) "라며 살짝 놀랍니다. "그리고 거기 사람들은 교회를 안 가더라고요." 검프의 솔직한 답변들은 후에  존 레넌이 곡을 쓰는데 큰 영감을 주게 되는데요. 그 곡이 바로 'Imagine'란 곡 이랍니다.

 

Imagine(이매진) 뜻:상상하다. 평화와 반전주의를 상징하는 존 레넌의 대표곡으로 'Imagine there's no heaven'을 시작으로 천국과 지옥이 없고, 국가가 없고, 종교가 없고, 사유재산이 없는 세상을 상상해 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그 후 상이군인이 된 댄 중위와 함께 배 한 척을 마련해 새우잡이를 하러 바다에 나간 검프는  1974년 최악의 허리케인'카르멘'을 만나게 되는데요. 무모한 도전 끝에 허리케인에 살아남은 유일한 새우잡이 배가 되어 엄청난 새우를 잡아들이게 되고 대형 수산기업인이 된답니다.

 

댄 중위-검프
사진출처 <포레스트 검프> 영상 캡쳐

 

 

후에 댄 중위가 회사 지분으로  애플 컴퓨터 회사에 투자를 했다고 하네요.

 

결말

백만장자가 된 검프는 어머니가 아프다는 소식을 듣고 고향으로 달려가게 됩니다. "인생은 초콜릿 상자와 같은 거야 네가 무엇을 고를지 아무도 모른단다..."라는 말을 남기고 어머니는 돌아가십니다. 검프는 많은 재산을 병원과 교회, 자신의 전우였던 버바의 가족에게 나누어 줍니다.

 

"인생은 초콜릿 상자와 같은 거야... 네가 무엇을 고를지 아무도 모른단다.."
초콜릿 상자에서 달콤한 밀크 초콜릿을 집을 수도 있고 쓴 다크 초콜릿을 집을 수도 있고 술이 담긴 위스키 봉봉 초콜릿을 집을 수도 있듯이 더 행복한 미래를 꿈꾸지만 그 미래가 오기 전까지 어떤 미래가 올지 모른다.

 

제니와도 재회하지만 행복도 잠시 제니는 말없이 떠나버리고 삶이 허무했던  검프는 무작정 달리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시작한 달리기는 3년 2개월 14일 16시간 동안 계속되었고 그를 따르는 추정자들도 생기게 됩니다. 미국을 여러 번 횡단한   검프의 달리기는  TV 뉴스에  화제가 되기도 합니다.

 

달리는 검프
사진출처&nbsp; <포레스트 검프> 영상 캡쳐

 

어느 날 제니와 다시 재회한 검프는 자신에게 아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 아이가 자신과는 다르게 똑똑하다는 말을 듣고 기뻐합니다.

 

검프의 아들
사진출처 <포레스트 검프> 영상 캡쳐

 

하지만  기쁨도 잠시 심각한 병에 걸려있던 제니는 사망하게 되고 검프는  아들과 함께 새로운 삶을 시작합니다. 검프가 버스정류장에서 아들을 태운 스쿨버스를 기다리며 이영화는 끝납니다. 

 

시대적 배경 

  1. KKK 단: 영화 속 포레스트의 이름이 KKK단의 창설자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나온다. KKK는 미국 남북전쟁 이후 6명의 퇴역군인에 의해 탄생한 백인우월주의, 인종주의, 개신교 근본주의, 반동성애 주의, 사이비 종교집단이다. 주된 활동은 흑인폭행 흑인 인권운동 방해이고 주로 눈과 입만 보이게 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흰 두건을 뒤집어쓴 모습을 종종 영화에서 볼 수 있다. 
  2. 엘비스 프레슬리:1970년대 미국의 가수로 비주류 장르 로큰롤 음악을 대중음악계의 주류로 이끄는데 큰 공헌을 했다. 실제 그의 춤은 누군가 오리처럼 뒤뚱거리며 걷는 모습을 보고 영감을 받았다고 인터뷰에서 밝혔다. 
  3. 폴 브라이언트: 앨리배마 대학의 미식축구팀의 레전드 코치
  4. 존. F 케네디:미국의 제35대 최연소 대통령
  5. 존 레넌:영국의 싱어송라이터이자 사회운동가로 영국의 전설적인 <비틀스> 멤버였다.
  6. 카르멘:멕시코만 일대의 지역에 피해를 입힌 실제 존재한 허리케인으로 소설 '카르멘'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
  7. 애플 컴퓨터: 1976년 스티브 잡스스티브 워즈니악이 Apple Computer Company라는 이름으로 차고에서 창업한 미국의 IT기업이다.
  8. 스마일리:미소 짓는 얼굴을 형상화한 상징으로 웃음 마크라고도 하는데 이는 프랑스의 니콜라 루 프라니가 개발하였다.
  9. 버바 컴프 슈림프 컴퍼니:영화 <포레스트 검프>에 영향을 받아 1996년에 설립한 체인 레스토랑으로 주로 새우 요리와 케이준 요리 위주의 패밀리 레스토랑이다. 

 

비하인드 스토리 

  • 1995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작품상, 편집, 각색, 감독, 남우주연, 시각효과 등 6개 부문을 수상했다.
  • 원작자는 <윈스턴 F. 그룸>으로 영화의 훈훈한 내용과는 조금 다르게  미국의 암울한 역사를 조롱하고 비판하는 내용들이 많고   결말도 제니가 다른 남자와 결혼하고 검프는 댄 중위와 함께 거리의 악사로 즐겁게 산다로 맺는다고 한다. 
  • 검프 역을 맡은 톰 행크스의 친딸이 카메오로 등장한다. 어린 시절 검프가 스쿨버스에 올라앉을 자리를 찾던 도중 눈이 마주친 분홍색 옷을 입은 여자 아이가 엘리자베스 행크스이다.
  • 2011년부터 미국 의회 도서관의 미 독립영화 등기부에 영구히 보존하는 영화이다.
  • 소설 원작이나 영화 속 묘사로 보면 제니가 걸린 병은 C형 간염이다.
  • 검프의 아들 역을 연기한 아역 배우는 아주 어릴 적 할리 조엘 오스먼트이다. 식스센스의 그 아이 맞다.
  • 댄 중위 역을 맡은 배우는 <미드 CSI:NY> 맥 반장 역의  게리 시니스이다.
  • <포레스트 검프> OST-제니가 바에서 부른 노래 <밥 딜런>의 'Blowing in the Wind' <포크락 밴드 버즈>의 Turn! Turn! Turn! 제니가 창밖으로 자살하려고 할 때 나 온 노래 <레너드 스키너>의 Free Bird 베트남 정글 씬에서 나온 <버펄로 스프링필드> For What It's Worth(70년대 반전 음악으로 전쟁이 무엇을 위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정도로 해석 )<크리던스 클리어 워터 리바이벌> Fortunate Son 검프가 달릴 때 나온 배경음악 <잭슨 브라운>의 Running on Empty

 

지금까지 영화 <포레스트 검프>의 결말 시대적 배경 재미있는 비하인드였습니다.


톰 행크스 주연의 재미있는 영화들 소개  

 

영화 <터미널> 줄거리와 결말, 실화 속 비하인드 스토리 (톰 행크스)

 

영화 <터미널> 줄거리와 결말, 실화 속 비하인드 스토리 (톰 행크스)

영화 <터미널>은 실제 18년 동안 프랑스 공항에서 노숙한 한 이란인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만든 작품으로 감동과 약간의 코미디적인 부분을 잘 믹스한 영화랍니다. 주인공역의 톰 행크스의 어리

elise6.tistory.com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 줄거리,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 줄거리,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스토리

영화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은 로맨스 영화답게 OST 또한 유명하답니다. 셀린 디옹과 클라이브 그리핀이 함께 부른 'When I Fall in Love'의 가사를 보면 '내가 사랑에 빠지면 그건 영원히 있을 것

elise6.tistory.com

다빈치 코드 줄거리 결말 비하인드 스토리

 

다빈치 코드 줄거리 결말 비하인드 스토리

다빈치 코드의 줄거리와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이 글에 담겨있습니다. 영화 다빈치 코드는 한때 평범한 교사였던 댄 브라운을 세계적 베스트셀러 작가로 만든 동명의 추리소설을

elise6.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