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뜻밖의 행운
여행

서울 둘레길 <북한산 1코스> 구파발역 출발 자세한 정보(탕춘대성)

by 만나 from heaven 2022. 3. 29.

서울 둘레길 8코스에 해당하는 북한산 코스는 거리 34.5Km, 총 17시간을  8코스로 나누어 놓은 길입니다.  오늘은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2번 출구에서 시작하는 북한산 1코스 구름 정원길과 탕춘대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서울 둘레길  구파발역

준비물: 물, 약간의 간식, 스탬프 북  / 소요시간:약 2시간 30분, 5.4Km / 수준: 가벼운 산행, 초보

구파발역 2번 출구에서 나오면 맞은편에 롯데마트와 롯데 시네마가 있는 대형 건물이 보입니다. 그 건물을 마주 보고 왼쪽으로 내려오다 보면 북한산 둘레길을 시작하는 선림사 방향의 표지판이 보인답니다.

구파발역
구파발역 부근

조금 걷다 보면 구파발천이 나오는데  아기자기하게 만들어진 길을 따라  쭉 내려옵니다.

구파발천
구파발천 입구

구파발천에는 예쁜 이름의 다리들이 있는데요. 반딧불이 다리, 메뚜기 다리, 등 주변 아파트들과 잘 어우러져 걷기 정말 편하게 되어 있답니다. 밥할머니교가 나타나면 구파발천을 빠져나와 본격적인 둘레길이 시작된답니다.

구파발천 밥할머니교
구파발천 -밥할머니교

북한산 둘레길 1코스 시작

북한산 둘레길 1코스의 시작을 알리는 스탬프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선림사 옆에 있더군요. 잊지 말고 스탬프 도장을 꾹 찍고 이제 구름정원길을 향해 가야 합니다.

선림사 스템프
선림사옆 스템프

북한산 둘레길 1코스는  은평구 둘레길과 겹치는 곳이 많아 서울 둘레길 표지판을 잘 보고 가셔야 하는데요. 구름 정원길을 가려면 서울 둘레길 표지판에서 북한산 생태공원 방향으로 가야 한답니다.

구름정원길 안내

불광사 입구에 있는 수리공원이 데요. 이곳에는 중요한  화장실이 있답니다.^^화장실은 관리가 잘 되어있어 깨끗하네요.

수리공원수리공원
수리공원
불광사 화장실
불광사 입구 공중 화장실

서울 둘레길에는 곳곳에 둘레길을 알리는 표시가 있는데요. 내가 잘 가고 있는지 알 수 있는 표식이기도 하답니다.

북한산 둘레길

계속 북한산 생태공원 방향으로 올라가다 보면 작은 암자가 하나 있는데 항아리들이 정말 많더군요.^^ 잠시 항아리 구경도 하고  이제 막 피기 시작한 진달래 구경도 하며 걷습니다.

항아리항아리
항아리
진달래

산과 산사이를 지나가는 구름처럼 예쁜 다리가 나옵니다. 북한산 구름정원길이랍니다.

구름정원길

구름 정원을 지나 북한산 생태공원 방향으로 오르막과 내리막길을 반복하다 보면 차츰 주택가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북한산 둘레길

북한산 생태공원 앞에 스탬프가 있네요. 구파발역에서 북한산 생태공원까지  2시간 30분 정도 시간이 걸렸는데요. 중간에 간식 타임을 빼고 조금 빠른 걸음으로 걸으면 2시간이면 충분히 도착할 수 있는 거리랍니다.

북한산 생태공원- 스템프
북한산 생태공원-스템프

북한산 8-1 구름정원길의  마지막 구간이라  이곳에서 조금 내려가다 보면 큰길에 버스가 다닌답니다. 7022, 7211 버스를 타시면  지하철 3호선  불광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탕춘대성

저희는 시간과 체력이 조금 남아 탕춘대성을 가보기로 했답니다. 북한산 8코스 중  두 번째 코스에 해당되는데요. 북한산 생태공원 앞에서 조금 내려가 큰 찻길을 건너면  옛성길과 평창동길로 가는 둘레길이 연결되어 있답니다.

탕춘대성암문

탕춘대성이란:왜란과 호란 속에 서울이 함락되는 고초를 겪었던 조선왕조는 전쟁이 끝나고 수도방위를 위한 노력을 했다고 합니다. 숙종 1718년에  탕춘대성을  축조하였고 총길이는 약 4Km로  인왕산 동북쪽에서 시작되어 북쪽의 산성을 따라 북한산 서남쪽의 비봉 아래까지 연결하여 축성한 산성이랍니다. 현재 세검정이 있는 동쪽 산봉우리에 탕춘대(연산군이 건축하고 풍류를 즐겼던 정자)가 있었던 것에서 연유하여 탕춘대성이라 불린답니다.

서울시 선정 우수조망 명소

서울시 선정 우수 조망 명소에서 볼 수 있는 북한산 서남쪽 능선입니다.

왼쪽부터 '족두리봉'  '향로봉' '문수봉' '보현봉'이라고 하네요.

헬기장

헬기장을 지나 예쁜 길을 따라 내려오다 보면 주택가가 보인답니다.

북한산 둘레길

목표가 형제봉까지였는데 시간과 체력이 되질 않아 형제봉은 다음에 도전하는 거로 하고 가까운 버스 정류장에서 버스를 타고 3호선 경복궁역에 도착했답니다.

추천: 북한산 1코스는 가볍게 산책할 수 있는 수준의 둘레길(2시간 30분)이라 아침 일찍 출발하셔서  2코스 평창 마을길(4시간 10분)까지  다녀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둘레길 북한산 1코스 구파발역 출발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탕춘대성이었습니다.

서울 스카이 전망대 할인 방법과 123라운지 찐 후기

잠실에 있는 서울 스카이를 다녀왔습니다. 롯데월드, 롯데백화점, 롯데호텔, 롯데월드 몰, 롯데마트, 롯데 아쿠아리움까지 주변이 롯데 세상이더군요^^ 지하에서부터 다 연결되어있어 한 곳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