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뜻밖의 행운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 결말과 역사적 배경 속 실화, 비하인드 스토리

by 만나 from heaven 2022. 6. 22.
반응형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단 한 명의 군인을 구해 집으로 돌려보내라는 명령을 받은  8명의 대원들이 자신들의 목숨을 걸고 특수한 임무를 수행하는 여정을 담은 실화 바탕 영화랍니다. 전쟁 영화의 바이블로 불리는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철저한 고증과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환상적인 연출력까지 더해져 다큐멘터리를 방불케 하는 압도적인 전쟁 신을 감상하실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라이언 일병을 구하는 게  전쟁에서 유일하게  '옳은 일'이라는 대사가 마음에 오래 남았답니다. 

 

이글에는 자세한 줄거리와 결말, 역사적 배경 속 실화,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담겨있습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 줄거리

전쟁 영화, 실화 바탕 영화/감독:스티븐 스필버그/출연:톰 행크스, 멧 데이먼/평점:8.9

 

라이언 일병 구하기
사진 출처/ 다음영화 캡쳐

 

 

The Mission Is a Man(목표는 한 명의 남자)

세계 2차 대전이 발발하자 라이언가의 사형제는 육군과 해병대에 자원입대하고 어머니는 별 4개가 새겨진 펜던트를 창문에 걸어 그들의 무사귀환을 빌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이언 형제 중 세명은 노르망디 상륙작전과 태평양전쟁에서  전사하게 되고  막내인 제임스 라이언도 생사를 알 수 없게 됩니다. 

 

국방부 여성 군무원이 군인들의 전사통지서를 작성하다 같은 형제들의 비극을 발견하게 되고  이를 상부에 보고하고 하게 됩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
사진 출처/ 라이언 일병 구하기 영상 캡쳐

 

미 육군 참모총장 조지 C. 마샬은 마지막 남은 아들을 구출해서 어머니에게 보내라는 특명을 내리게 되고 임무를 맡은 육군 레인저 부대의 존 H. 밀러 대위(톰 행크스)는 8명의 대원들을 이끌고 적진 한가운데 침투하여  목숨을 건 라이언 일병 구출작전을 펼치게 됩니다.

 

통신이 아닌 구출팀을 보낼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노르망디 지역에  분산되어 전투를 벌이고 있는 라이언 일병의 소속 부대는 많은 희생자가 발생하고 생존 부대원들 조차 불투명한 상태에 이르게 되면서  라이언 일병의  생사는 더욱 알지 못한 상황이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
사진 출처/ 라이언 일병 구하기 영상 캡쳐

 

"아니 한명구 하려고 여덟 명이 목숨 거는 게 말이 된다고 생각합니까? " 

"어머니에게 돌려보내야 한다 잖아.... 여기 어머니 없는 사람이 어디 있어? "

 

한 명의 군인을 살리기 위해 여덟 명의 대원을 희생하게 될지 모르는 아이러니한 이 상황을 밀러 대위도 대원들도 이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답니다. 

 

" 난 라이언이 누군지도 모르고  관심도 없어  나에게 는 아무 의미도 없는 사람이야 하지만... 라이언을 찾아 집에 돌려보내고 내가 아내에게 돌아갈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면.. 그렇다면 그게 내 임무야.." -밀러 대위-

 

밀러 대위는 그렇게 팀원들을 다독이며 라이언의 행방을 쫓기 시작합니다.  결국  두 명의 팀원을 희생하고 천신만고 끝에 살아있는  라이언 일병(맷 데이먼)을 찾아냅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
사진 출처/ 라이언 일병 구하기 영상 캡쳐

 

결말

 

제임스 프랜시스 라이언 일병을 만난 밀러는 군장을 챙겨 집에 가자고 말합니다. 하지만 라이언 일병은 밀러 대위에게 이렇게 반문합니다. 

 

"왜죠? 왜 저만 가야 하는 거죠? 전우들은요? 이 친구들은 저만큼 열심히 싸웠습니다" -제임스 라이언 일병 -

 

라이언 일병 말대로 군인으로서 동료들을 전쟁터에 버리고 가야 한다는 상황은 밀러 대위에게도 용납되지 않았을 겁니다. 살아서 집에 갈 수 있는 기회보다 동료를 선택한 라이언의 모습은  책임감과 정의감이 가득 찬 진짜 군인의 모습이었고 어이없는 상부의 명령이 아니라도 꼭 구해주고 싶은 라이언 일병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
사진 출처/ 라이언 일병 구하기 영상 캡쳐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이 더럽고 지랄 같은 전쟁에서 한 유일한 '옳은 일'이라고 회상할 수도 있을 겁니다.. 대위님 말대로 만일 우리가 남아 싸우면 모두 다 집에 갈 권리가 생깁니다" -마이크 호바스 중사-

 

밀러 대위와 부대원들은 사지에 몰린 라이언 일병의 부대원들과 함께  전투에 임하게 되고   라이언 일병 또한 밀러 대위를 따라 적들에게 포위당한 동료들을 위해 싸웁니다.

 

결국 밀러 대위는 숨어있는 적들에게 노출돼 치명상을 입게 되고 죽기 직전 라이언에게  유언을 합니다.

 

"제임스 Earn this... Earn it..."
(꼭 살아 돌아가 우리 몫까지 잘 살아야 해) 

 

영화 후반 백발이 된 라이언은 밀러 대위의 무덤 앞에서 이렇게 고백합니다.

 

"대위님이 하신 말씀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잘 살아보려고 노력했고 지금까지 부족함 없이 살아왔습니다. 적어도 대위님과 대원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기를 바라서였습니다."

 

역사적 배경과 실화 내용

노르망디 상륙작전이란 제2차 세계대전(1939년~1945년)이 끝나갈 무렵인 1944년 6월 6일  미국, 영국, 캐나다, 프랑스 연합군들이 나치 독일이 점령하고 있던 북서유럽의 해방을 위해 프랑스 노르망디에 상륙한 작전이다.  2차 세계대전의 성패를 가른 인류 역사상 최대 규모의 상륙작전이라고 한다.

 

연합군의 보병사단과 기갑사단, 공수부대 등은 노르망디 해안 5개 구역(유타, 오마하, 골드, 주노, 소드)에 나뉘어 상륙했다.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 상륙작전 씬은 오마하 해변이 배경이 되었고 노르망디 지역 중 가장 방어가 잘 된 해변이라 대부분 절벽 위에서의 공격으로 인해 많은 병사들이 사망했다.

 

공식적으로 참전한 연합군의 수는 미 해군/ 57,500명, 미공군/15,500명 , 영국, 캐나다 해군  /72,515명으로 이중 4,414명이 사망했다.

 

노르망디 상륙작전의 성공은 나치 독일이 점령하고 있던 북서유럽의 해방에 시발점이 되었고 서부전선에서  연합군의 승리에 크게 기여했다.  

 

실화 내용

미 해군의 경순양함 USS주노에 탑승했던 설리번 5형제가 태평양전쟁과 달카날 해전에서 USS가 격침되며 모두가 전사해버리는 비극이 일어났다. 이후 가족 관계인 장병들이 같은 함대에 탈 수 없다는 규정이 강화되었다.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모티브가 된 인물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 육군 101 공수사단에 복무 중이던 프레더릭 닐랜드 병장이다.

 

앞서 소개한 설리번 5형제의 비극을 막고자 이들은 각각 다른 부대에 흩어져 복무 중이었지만 비슷한 시기에 형제 셋이 태평양 전선 뉴기니, 노르망디 유타와 오마하에서 사망 또는 실종되었다.

 

이들 형제의 사연은 군종신부가 편지로 알린 것이 계기가 되어  형제 중 홀로 남은  닐랜드는 본토로 귀국 조치되었다고 하는데 닐랜드가 전우들을 버리고 갈 수 없다고 버텨서 아버지까지 와서 설득했고 영화처럼 구출작전은 없었다고 한다. 후에 설리번 5형제 중 실종된 줄 알았던 한 명은 일본 포로로 잡혔다가 석방되면서 생존했다고 한다. 

 

 

 

비하인드 스토리

  •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2017년 덩게르크가 개봉하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흥행에 성공한 2차 세계 대전 영화이다.
  • 제71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아카데미 감독상, 촬영상, 편집상, 음향편집상, 음향효과상을 시상했다.
  • 불후의 명작, 영화의 바이블이라 불리며 거대한 스케일의 전쟁 묘사는 이후에 만들어지는 전쟁영화나 게임 등에 큰 영향을 끼쳤다.
  • 영화 초반 오마하 해변 상륙작전은 아일랜드 카레 클로 해변에서 4주간 촬영했는데 1000명의 엑스트라가 동원되었다고 한다. 그중 20~30명은 실제로 팔이나 다리가 없는 장애인들로 덕분에 그래픽 없이 특수분장만으로 역대 최고의 장면들을 연출할 수 있었다고 한다.
  •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는 영화 준비기간 당시 배우들을 고강도 군사훈련을 받게 했다고 한다. 하지만 라이언 역의 멧 데이먼은 일부러 배우들이 보는 앞에서 놀게 했다고 하는데 이로 인해 영화 속 라이언에게 으르렁대며 살기 있게 대하는 부대원들의 모습은 연기가 아닌 진짜였다고 한다.   
  • 스티븐 스필버그는 노르망디 상륙작전에 함께 참여했던 종군기자 로버트 카파의 사진을 많이 참고했고 군사자문 및 훈련 전문가로 데일 다이를 고용하여 배우들에게 군사훈련을 받게 했다.
  • 카파 조 일병은 분노의 질주 시리즈의  주연 빈 디젤 고호 바스 중사 역의 톰 시즈 모아는 블랙호크 다운의 대니 맥나이트 중령으로 출연했다.
  •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와 톰 행크스는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흥행에 성공한 이후   <밴드 오브 브라더스> 전쟁 드라마를 함께  제작하여 에미상을 수상했고  감독과 배우로서 만나 두 번의 작품을 더 흥행시킨다. <캐치 미 이프 유캔><터미널>
  • <라이언 일병 구하기> OST:Hymn To The Fallen, 에디트 피아프의 Tu Es Paryout

 

지금까지 <라이언 일병 구하기> 결말과 역사적 배경 속 실화,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였습니다. 

 


톰 행크스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또 다른 영화 

<캐치 미 이프 유 캔> 결말, 실화 속 주인공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비하인드

 

<캐치 미 이프 유 캔> 결말, 실화 속 주인공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비하인드

영화 <캐치 미 이프 유 캔>은 미국의 현존하는 천재 사기꾼의 실화 바탕 영화로 16살 소년이 희대 사기꾼이 되어 보고도 믿지 못할 소설과 같은 사기행각을 그린 내용이랍니다. 사기꾼 역으로는

elise6.tistory.com

영화 <터미널> 줄거리와 결말, 실화 속 비하인드 스토리 (톰 행크스)

 

영화 <터미널> 줄거리와 결말, 실화 속 비하인드 스토리 (톰 행크스)

영화 <터미널>은 실제 18년 동안 프랑스 공항에서 노숙한 한 이란인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만든 작품으로 감동과 약간의 코미디적인 부분을 잘 믹스한 영화랍니다. 주인공역의 톰 행크스의 어리

elise6.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