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뜻밖의 행운
영화

<레인 맨> 줄거리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천재 자폐증)

by 만나 from heaven 2022. 8. 13.
반응형

영화 <레인 맨>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원조격인 영화로 천재 자폐증 환자인 형의 재산을 노린 동생 찰리가 돈보다는 형제애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가는 과정을 그린 영화랍니다. 더스틴 호프만과 톰 크루즈의 열연으로 아카데미 작품상까지 거머쥐었던 <레인 맨>은 서번트 증후군이라는 다소 낯선 자폐증 환자의 이야기를 세상에 따뜻하게 풀어놓았고 사회의 관심을 이끄는데 일조를 했답니다.  

 

이글에는 <레인 맨> 줄거리,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뿐 아니라  천재 자폐증을 다룬 드라마, 영화를 소개하는 글이 담겨있습니다.


<레인 맨> 줄거리 

미국 영화/감독:배리 레빈슨/출연:더스틴 호프만, 톰 크루즈/평점:8.7

 

레인 맨
사진 출처/레인 맨 영상 캡쳐

 

 

레인 맨 뜻: 레인 맨은 찰리가 어릴 적 형 레이먼드를 불렀던 별명으로 '레이먼드' 발음이 힘들었던 어린 찰리가 형을 레인맨으로 불렀다.

 

고급 승용차 딜러인 찰리 배빗(톰 크루즈)은 항상 돈이 부족하고 거친 성격의  청년이다. 어느 날 사이가 좋지 않아 오랫동안 만나지 않던 아버지의 사망 소식을 듣게 되고  찰리에게 낡은 자동차와 장미정원을 형에게는 300만 달러를 물려준다는 내용의 유서를 접하게 된다. 문제는 찰리가 자신에게 형이 있다는 사실을 몰랐다는 것이었다.

 

수소문 끝에 형이 정신병원에있다는 것을 알게 된 찰리는 그곳을 찾아가게 되고 자폐증 환자인 형 레이먼드(더스틴 호프만)를 만나게 된다.

 

찰리-레이먼드
사진 출처/레인 맨 영상 캡쳐

 

형의 돈이 탐 났던 찰리는 당분간  레이먼드의 보호자가 되어 유산받은 돈을 빼돌릴 궁리를 하게 된다.

 

자폐증 환자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이  무작정 레이먼드를 병원에서 데리고 나온  찰리는 LA를 가기 위해  공항에 도착하지만 비행기 사고에 대한 기록을 모조리 외우고 있는 레이먼드의 두려움으로 인해 비행기를 타지 못하자  3시간 만에 갈거리를 3일 걸쳐 가게 되었다며 투덜거린다.

 

찰리-레이먼드
사진 출처/레인 맨 영상 캡쳐

 

 

동일성을 고집하는 자폐 환자의 특징을 갖고 있는 레이먼드는 월요일 저녁에는 페퍼로니 피자를 화요일 점심은 팬케이크를 꼭 먹어야만 하는 등 일상생활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면 극도로 혼란스러워했고 그런 형을 이해 못 한  찰리도 스트레스로 고통을 받아야 했다.

 

결말

아슬아슬하기만 한 그들의 여행은  레이먼드의 특출 난 능력을 찰리가 알게 되면서부터 조금씩 달라 시기 시작한다. 바닥에 떨어진 수백 개의 이쑤시개를  순식간에 맞추기도 하고  전화번호부에 있는 사람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모두 외우며 곱셈과 나눗셈을 암산으로 해치우는  레이먼드의 능력에 찰리는 놀라워했다.

 

이 능력을 그냥 넘어갈 찰리가 아니었다. 그는 형 레이먼드를 라스베이거스 카지노에 데려갔고 그의 탁월한 암기능력을 이용해 돈을 따며 기뻐했다.

 

찰리-레이먼드
사진 출처/레인 맨 영상 캡쳐

 

그러던 중 찰리는 어릴 적 자신에게 자장가를 불러주었던 상상 속의 레인 맨이 곧 레이먼드라는 것을 알게 된다. 과거 레이먼드의 실수로 뜨거운 물에 어린 찰리를 다치게 했었고 그 이유로 레이먼드는 가족과 떨어져 병원에서 지내게 된 것이었다.

 

찰리-레이먼드
사진 출처/레인 맨 영상 캡쳐

 

가족의 의미를 잘 모르던 찰리레이먼드로 인해 끈끈한 형제애를 느끼게 되고 돈보다는 레이먼드의 안전과 행복한 거처가 더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형이 내 형이라서 정말 기뻐"  -찰리-
"하나는 나쁘고 둘은 좋다"  -레이먼드-

 

 

 

천재 자폐증-서번트 증후군
자폐 스펙트럼중 특정분야에서 일반인보다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증상으로 자폐증 천재, 고기능 자폐증, 서번트 증후군이라고 불린다.

음높이를 바로 판단할 수 있는 절대음감의 연주가, 한번 본 것을 그대로 그려내는 인간 카메라, 우편번호를 통째로 외우고 1만 권의 책을 암기하는 능력 등등 특정분야에서 이들의 능력은 전체 인구의 상위 1% 안에 들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서번트 증후군 영화, 드라마소개 
<레인 맨> 더스틴 호프만-암기, <포레스트 검프> 톰 행크스-운동신경, <머큐리> 마이코 휴스-암호해독, <굿 닥터> 주원(한국 판권으로 만들어진 동명 드라마) <굿 닥터> 프레디 하이모어-천재 의사,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박은빈-천재 변호사 

 

 

 

 

비하인드 스토리 

  • <레인 맨>은 제61회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각본상을 수상했다.
  • 더스틴 호프만은  실제 인물인 서번트 자폐성 장애인 킴 픽의 행동을 참고했고 훌륭한 연기로 자폐증 환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꾸어 놓기도 했다. 그해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면서 킴픽에게 감사인사를 했다고 한다.  
  • 서번트 장애인 킴픽은 IQ 70의 일상생활조차 혼자 할 수 없는 지적 장애인이었지만 우편번호부를 통째로 외우고 1만 권이 넘는 책 내용을 대부분 암기했다고 한다. 
  •  <레인 맨> OST의 작곡가는 한스 짐머로 <탑건:메버릭>, <듄>, <덩게르크>, <인터스텔라>, <캐리비안의 해적>, <인셉션>등등 많은 명곡을 작곡한 인물이다.
  • 놀라운 사실은  <레인 맨>이 한스 짐머의 할리우드 데뷔작이라는 것이다. 그 당시 무명 작곡가였던 한스 짐머를 <레인맨>의 감독 배리 레빈스의 아내가 추천했고 LA에 머물 곳조차 없었던 한스 짐머'이것이 진짜 기회일지도 모른다'라는 생각으로 감독의 사무실에서 먹고자며 작업을 했다고 한다. 그 결과 데뷔작에서 아카데미 음악상 후보에 올랐으니 지금의 한스 짐머가 있게 된 것은 <레인 맨> 덕분이 아닌가 싶다. 
  • <레인 맨> ost: 메인 테마-한스 짐머, Iko Iko, Beyond the Blue Horizon(Lou Cristie)
  • <레인 맨>에서는 톰 크루즈의 26살 때 모습을 볼 수가 있는데 비흡연자인 톰 크루즈가 흡연자 연기를 하는 살짝 어색한 장면도 엿볼 수가 있다. 그의 연기력이 가장 잘 드러난 작품 중 하나이다.

 

지금까지 <레인 맨> 줄거리와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였습니다. 

 


 

 

천재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와 드라마 소개 

 

<굿 윌 헌팅> 줄거리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영화 <굿 윌 헌팅>은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낸 수학천재 윌이 정신학 교수를 만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자신의 재능을 인정하며 변화되는 과정을 그린 작품입니다. 정신학 교수 역의 로빈 윌

elise6.tistory.com

 

 

<포레스트 검프> 결말, 시대적 배경과 재미있는 비하인드

영화 <포레스트 검프>는 IQ 70의 경계선 지능장애를 갖고 태어났지만 엄청난 재능과 끈기를 갖고 있는 주인공 검프의 파란만장한 일생을 그린 영화랍니다. 하지만 이영화의 백미는 검프의 일생에

elise6.tistory.com

 

 

퀸스갬빗 [체스 천재소녀, 퀸이 되다]넷플릭스 추천영화

퀸스갬빗[체스 천재소녀, 퀸이되다] 넷플릭스 추천 《퀸스 갬빗》(The Queen's Gambit)은 넷플릭스에서 2020년 10월부터 방영된 미국 드라마이며, 월터 테비스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만들어진 7부작

elise6.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