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뜻밖의 행운
영화

영화 <수색자>결말과 시대적 배경 재미있는 비하인드 (1956년)

by 만나 from heaven 2022. 9. 3.
반응형

영화 <수색자>는 인디언에게 납치된 조카를 찾아 나선 존 웨인 주연의  서부영화랍니다. 정통 서부영화와는 달리 인디언의 시점과 백인의 시점을 각각 다루며  시대적 아픔과 고뇌를 그려낸  서부극 최고의 걸작이라 불린 명작인데요. 인디언=머릿 가죽 벗기는 무자비한 악당이라는 공식을 깨며  한번 더 인디언을 생각해보게 되는 영화이지 않나 싶습니다.

 

이글에는 <수색자>에 대한 줄거리와 결말 또 영화에 등장하는 코만치 인디언들의 삶을 담은 시대적 배경과 영화만큼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담겨있습니다. 

 


 

 

<수색자 >줄거리 

서부영화/감독:존 포드/출연:존 웨인, 제프리 헌터, 나탈리 우드/평점:7.0

 

수색자-포스터
사진출처/영상캡쳐

 

1868년 미국 남북전쟁이 끝나자 이든 에드워드(존 웨인)는 텍사스에 있는 동생의 집을 방문합니다. 그곳에는 동생 부부와 양자로 삼은 인디언 청년 마틴 폴리(제프리 헌터), 그리고 사랑스러운 조카 루시데비(나탈리 우드)가 함께 살고 있었는데요. 

 

어느 날 마을 주변 소들이 몰살당하자 텍사스주 순찰대가 형성되고 이든 에드워드와 마틴도 함께 합류하게 됩니다. 

 

이든-마사
사진 출처/영상 캡쳐

 

사건 현장에 도착한 이든은 죽은 소들을 살펴보게 되는데요. 소들을 공격한 무기가 인디언 코만치 족의 창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그들을 찾기로 합니다. 

 

그런데 그들이 순찰대와 함께 떠났을 때  코만치 족은 이든의 동생집을 습격해  집을 불태우며 사람들을 살해하고 조카 루시와 데비를 납치해 갑니다.

 

코만치
사진 출처/영상 캡쳐

 

동생을 잃은 슬픔도 잠시 이든은 곧바로 조카들을 구하기 위해 수색대를 만들어  코만치 족을 뒤쫓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얼마 가지 않아 루시는 인디언들에게 죽임을 당한채 발견됩니다. 

 

5년에 걸쳐 이든과 마틴은 데비를 포기하지 않고 코만치의 향방을 찾는데 노력하게 되는데요. 데비를 찾는 수색자가 된 두 사람은 결국 나 야키족의 스카라는 족장이 코만치 부족을 이끌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들의 마을을 찾게 됩니다.

 

결말

코만치 족장 스카는 백인에게 아들 둘이 죽임을 당했고 그 후 복수를 위해 백인 사냥에 나선 인디언이라고 합니다.

 

스카-이든
사진 출처/영상 캡쳐

 

스카를 만난 이든은 그곳에서 한 여인을 만나게 되는데요. 그 여인은 성인이 된  데비였고 데비는 스카의 부인이 되어 있었답니다. 너무나도 큰 충격에 빠진 이든은 데비를 죽이려고 까지 하는데요. 마틴의 도움으로 이든은 정신을 차리고 데비를 구할 수 있었답니다.  

 

데비는 오래전부터 구출되기를 기다렸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너무 오랜 시간이 흐르자  희망의 끈을 놓아버린 상태로 인디언이 되어 살고 있었답니다. 데비뿐 아니라 인디언에게 납치된 많은 백인 여인들이 인디언에게 동화되어 살고 있었답니다. 

 

데비
사진출처/영상 캡쳐

 

이든은 스카와의 싸움 중에 부상을 입었지만 지역 순찰대의 도움으로 스카와 그의 부족들을 물리치고 데비를 구해 오게 됩니다. 전쟁의 상처가 채 가시기도 전에 동생을 잃어버린 이든은  조카를 구하고 씁쓸함을 남긴 채 세상을 향해 떠납니다.   

 

집에 온 데비
사진 출처/영상 캡쳐

 

※참고:1974년 존 웨인의 인터뷰에 의하면 존 포드 감독은 영화 촬영 중 이든 에드워드와 그의 제수 마사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었으며 데비이든의 조카가 아닌 딸일 수 있다고 했답니다. (영화속 두사람의 눈빛이 예사롭지 않지만 이렇게 되면 서부판 막장인데..^^) 

 

 

시대적 배경

 

  • 1849년 텍사스주를 무대로 활동했던 코만치 족은  점점 자신들의 땅을 침범하는 텍사스인을 대상으로 크고 작은 전쟁을 일으켰지만 콜레라의 대유행으로 수천 명의 코만치가 사망했다.
  • 1854년 텍사스에 두 개의 인디언 보호구역이 설정되었지만 그들의 땅을 노리던  텍사스인들이 보호구역 철거를 요구했고 코만치 무리들은 할당된 땅에 머물지 않고 텍사스에서 파괴적인 습격을 계속했다.
  • 1860년이 되자 텍사스의 인구가 코만치 땅을 잠식했고 미국 남북전쟁 동안 코만치 족은 텍사스 변경지역으로 밀려났다.
  • 1861년 4월부터 1865년 4월까지 미합중국(북부 연방)과 남부연합(남부연맹)의 노예제 존속을 둘러싼 갈등으로 남북전쟁이 일어난다. 전쟁은 북부의 승리로 남부연합군은 해체되어 연방에 통합되었고 남부 정치인들이나 군인들은 크게 처벌받지 않았다. 영화<수색대>의 주인공 이든 에드워드는 남부군으로 전쟁에 참여했고 전쟁이 끝나고  3년 동안 방황하다 동생의 집을 찾게 된다.
  • 1875년 1,500명의 코만치 족은 미국에 항복했다.  

 

 

 

알고 보면 재미있는 서부극의 종류
스파게티 서부극-누가 착하고 나쁜 놈인지 알 수 없는 놈들이 주인공이 특색, 무대는 멕시코 국경지대, 전통 서부극의 대부 존 웨인이 특히 싫어했다고 한다. <석양의 건맨><석양의 무법자>등 이 대표작이고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내 이름은 튜니티>를 통해 영화배우로 입지를 다진 영화들이다.

전통 서부극-서부 개척을 바탕으로 백인은 착한 주인공, 인디언은 나쁜 악당으로 백인이 승리한다는 영화들이다.

수정주의 서부극-인디언 입장에서 인디언의 고난과 백인들의 잔인함을  고발하는 서부극이다. <수색자>는 수정주의 서부극의 원조라고 할 수 있다.

 

 

비하인드 스토리 

 

  • 서부극 최고의 걸작인 <수색자>를 만든 존 포드 감독은 스티븐 스필버그, 조지 루카스 등 다수의 감독들이 이영화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심지어 마틴 스콜세지 감독은 이 영화의 광팬으로  1년에 한 번씩 본다고 한다.
  • 1954년 앨런 르 메이가 발표한 동명소설을 기초로 제작한 이 영화는 전형적인 서부극의 틀을 깬 영화로(선만을 추구하는 주인공들) 복합적인 내면, 반 영웅적인 주인공을 주연으로 등장시킨 첫 영화로 평가받았다. 이 작품 이후 많은 반영웅적인 영화가 쏟아져 나왔다고 한다.
  • 코만치 족을 연기한 배우들은 모두 나바론족인 반면 스카를 연기한 배우는 독일계 유대인 출신 헨리 브랜드인데 이는 스카의 출신이 인디언-백인 혼혈임을 암시하는 거라 한다. 
  • 코만치 족 '스카' 역을 맡게된  헨리 브랜드이  "저는 푸른 눈을 가졌는데 어떻게 원주민 역을 맡나요?"  감독 존 포드 왈"극적인 예외는 항상 원칙보다 재미있지 않나?"  
  • 영화 촬영 중 나바론족 소녀가 심한 폐렴에 걸렸는데 존 웨인이 자신의 자가 비행기로 병원에 데려다주었다고 한다. 존 웨인 사망 후 나바론족은 그에게 "큰 독수리를 가진 사나이"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
  • 존 웨인은 '이든 에드워드'역이 마음에 들어서 카메라가 없어도 이든처럼 행동했다고 한다. 나중에 아들 중 한 명의 이름을 '이든'이라고 지었다.
  • 영화 속 어리숙하고 겁 많은  젊은 기병이 나오는데 그는 존 웨인의 아들 패트릭 웨인이다.
  • 데비 역의 나탈리 우드(15세)는 촬영 당시 고등학생이어서 촬영이 있는 날 존 웨인과 제프리 헌트가 학교로 데리러 가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고 하는데 그럴 때마다 학교가 들썩 였다고 한다. 
  • 데비의 아역 배우 라나 우드와  성인 데비역의  나타리 우드 두 사람은 실제 자매이다.
  • <수색자> OST:영화 초반에 등장하는 노래는 1857년에 만들어진 로레나(Lorena)로 남북전쟁 당시 남부군 사이에서 유행한 노래를 개사해서 만든 곡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수색자>의 시대적배경과 줄거리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였습니다.

 


 다양한 서부영화와 인디언 관련 영화소개 

 

 

<라스트 모히칸> 줄거리와 시대적 배경, 결말 비하인드스토리

영화 <라스트 모히칸> 은 백인이지만 모히칸 전사로 키워진 나다니엘(다니엘 데이 루이스)이 사랑하는 연인과 자신의 부족을 위해 싸우는 액션 로맨스 영화입니다. 워낙 명장면이 많은 영화이지

elise6.tistory.com

 

 

<OK 목장의 결투> 줄거리 결말 비하인드스토리 1957

영화 <오케이 목장의 결투>는 총잡이들과 악당들이 판치는 미국 서부개척시대를 그린 영화로 정의로운 보안관과 서부에서 제일 빠른 총잡이가 근사하게 등장해 멋지게 퇴장하는 모습을 그린 영

elise6.tistory.com

 

 

'황야의 분노' 줄거리와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스토리 1967

영화 황야의 분노는 1967년 제작된 정통 스파게티 웨스턴 영화입니다. 주인공을 맡은 '리 밴 클리프'는 매부리코와 날카로운 눈, 태생부터 서부 전문 배우인 것처럼 카리스마 있는 연기를 보여주

elise6.tistory.com

 

 

영화 '셰인' 줄거리와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1953년

영화 '셰인'은 서부영화지만 총격 장면이 많이 나오지 않는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부영화의 맛을 아주 잘 살린 영화이기도 하는데요. 서부 총잡이들의 마지막 세대를 표현한듯한 우수에

elise6.tistory.com

 

 

<파 앤드 어웨이> 줄거리와 시대적 배경, 결말 비하인드 스토리

영화 <파 앤드 어웨이>는 아메리칸드림을 꿈꾸는 두 젊은 남녀가 미국 서부의 낯선 땅에서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입니다. 1992년도에 상영된 이 영화는 톰 크루즈(28살)와 니콜 키드먼(23

elise6.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