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뜻밖의 행운
영화

<천일의 스캔들> 줄거리 결말 역사적 배경과 가설(영국) 비하인드

by 만나 from heaven 2023. 1. 4.
반응형

영화 <천일의 스캔들>은 영국 역사 로맨스 영화로  헨리 8세의 왕비가 되기 위해 앤과 그의 동생 메리가 펼치는 질투와 사랑이야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이미 <천일의 앤>으로 앤과 헨리 8세의 요란한 사랑이야기는 대충 알고 있었지만 그사이 메리가 있었다는 것은 이 영화를 통해 처음 알았는데요. 영화를 보는 도중 너무나도 유명한 배우(나탈리 포트만, 스칼렛 요한슨, 베네딕트 컴포배치, 에디 레드 메인(자세한 내용은 비하인드 스토리 참고)들이 대거 나와  깜짝 놀라기도 했답니다. 줄거리 중간중간 실제역사와 가설들을 영화와 비교하며 썼는데요 매우 재미있답니다. 

 

이글에는 <천일의 스캔들>에 대한 자세한 줄거리와 결말 영국의 시대적 배경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담겨있습니다. 


<천일의 스캔들> 줄거리 

영국 역사/로맨스 영화/감독:저스틴 채드윅/주연:나탈리 포트만, 스칼렛 요한슨, 에릭 바나/평점:7.7

 

천일의 스캔들 썸 네일
사진 출처/다음 영화 캡쳐

 

천일의 스캔들 뜻: 천일은 주인공 앤 블린과 헨리 8세의 결혼기간 천일(3년)을 뜻하며  동생 메리 블린, 조지 블린 등이 앤과 헨리 8세와 엮이며 치욕적인 평판이나 소문등이 끊이지 않았던 시기를 뜻한다. 원작의 제목은  'The Other Boleyn Girl(또 다른 블리가 의 딸)'로 앤의 그늘에 가려졌던 차녀 메리의 시점에서 <천일의 스캔들>이 만들어졌다.

 

1509년 18세의 나이로 잉글랜드 국왕이 된 헨리 8세(에릭 바나)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 형수 캐서린과 결혼하지만 캐서린이 낳은 아들들은 요절 또는 사산이 되고 결국 메리공주만 남게 된다. 헨리 8세는 자신의 왕위를 계승할 아들을 낳아줄 여자가 간절히 필요했다.

 

헨리8세
사진 출처/다음 영화 캡쳐

 

  • 헨리 8세의 모든 왕비와 정부들의 아들들이 사산되거나 요절한 것은 헨리 8세가 매독에 걸렸기 때문이라는 가설이 있다.

 

블린가에는 앤(나탈리 포트만)메리(스칼렛 요한슨)라는 어여쁜 자매가 있었다. 그들의 외삼촌은 을  헨리 8세의 정부로 들이기 위해 왕을  블린가로 초대한다.

 

앤-외삼촌-메리
사진 출처/다음 영화 캡쳐

 

  • 메리는 금발에 흰 피부를 가진 미인이었고 앤은 검은 머리 검은 눈의 이국적인 매력을 가졌다고 한다. 

 

활발하고 도도한 앤을 소개받은 헨리 8세는 앤 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앤 또한 큰 야망을 품게 된다. 하지만 사냥을 하러 나간 헨리 8세가  큰 부상을 입게 되자 외삼촌은 앤의 기운이 불길함을 느끼고 메리에게 헨리 8세의 간호를 맡긴다.

 

메리-앤
사진 출처/다음 영화 캡쳐

 

  • 역사에 따르면 메리는  헨리 8세의 여동생 메리튜더가 프랑스왕 루이 12세와 결혼하여 프랑스로 시집갈 때 시녀로 따라갔다가 새로 즉위한 프랑수아 1세의 정부가 되었다가 영국으로 돌아와 궁정시녀가 되었다고 한다.

부상에서 완쾌된 헨리 8세는 자신을 간호해준 메리를 궁으로 불러들여 왕비 캐서린의 시녀로 삼는다. 메리에게는 남편 윌리엄(베네딕트 컴포비치)이 있었지만 헨리 8세의 노골적인 유혹에 넘어가 동침을 하게 되고 아이를 임신한다.

 

메리
사진 출처/다음 영화 캡쳐

 

  • 실제로 메리는 1524년 남편 윌리엄 캐리와의 사이에서 딸 캐서린을 낳고 2년 후 아들 헨리를 낳게 된다. 헨리가 헨리 8세를 많이 닮아 왕의 사생아라는 소문이 돌았지만 헨리 8세는 인정하지 않았다고 한다.

임신도중 하혈을 하게 된 메리는 절대안정이 필요했기에 메리는 홀로 임신기간을 보내게 된다. 외삼촌은 헨리 8세가 메리의 임신기간 중 다른 가문의 여자를 만나지 못하게 하려는 목적으로 앤을 헨리 8세 곁에 두게 하지만  앤의 교묘한 유혹에 헨리 8세가 앤을 사랑하게 된다.

  • 재치 있는 입담과 지성을 갖춘 앤은 신학에 관련한 주제로  헨리 8세와 열띤 토론까지 할 정도로 지적인 매력이 있었다고 한다.

 

메리는 아들을 낳았음에도 불구하고 앤의 꾐에 빠진  헨리 8세의  냉대를 받게 되자  앤과 크게 싸우고 아들을 데리고 시골마을로 떠난다. 

 

정부가 아닌 왕비가 되겠다는 앤의 선언에 헨리 8세는 이혼을 반대하는 교황에 맞서 결국 왕비캐서린과 이혼하고 앤을 왕비로 맞이한다.

  • 캐서린과 이혼하기 위해 로마 교황청에 반기를 들은 헨리 8세는 7년여간의 공방 끝에 잉글랜드 국교회(성공회)를 탄생시키며 이혼에 성공한다.

 

결말 

아들을 낳아줄 수 있다고 호언장담하던 앤은 딸을 낳게 되고 헨리 8세는 크게 실망한다.

  • 앤의 유해를 연구한 학자들은 앤이 RH-형이라 잦은 유산과 사산을 겪었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지만  정설로 받아들여지지는 않는다고 한다.

 

또다시 임신에 성공하지만 아들을 낳아야 한다는 강박에 앤은 유산을 하게 된다.

  • 역사에는 헨리 8세가 앤의 시녀 제인 시모아에 빠져 있는 모습을 보고 앤이 충격받아 유산하였다고 한다. 

 

자신의 유산을 헨리 8세에게 숨기고 싶었던 앤은 동생 조지를 침실로 불러들여 임신을 시도하려 했지만 근친상간이라는 죄책감에 두 사람은 동침에 실패하게 되고 멀리서 앤의 침실로 들어가는 모습을 목격한 조지의 아내가 그들이 동침했다고 단정 짓고 헨리 8세에게 밀고하게 된다. 분노한 헨리 8세는 조지와 앤을 처형해 버린다.

 

 

 

  • 앤은 처형당시 '나는 정당한 이유로 참수를 당하는 것이며 헨리 8세는 성군이니 그에게 충성을 다해 달라'는 연설을 하고 매우 의연한 모습으로 처형당했다고 한다.  

 

이들이 참수되는 것을 목격한 메리는 앤의 딸 엘리자베스를 데리고 남편 윌리엄 스탠퍼드(에디 레드메인)와 함께 고향으로 내려간다.

  • 앤 블린의 딸 엘리자베스는 헨리 8세의 자식 중 마지막 생존자로 남아 1558년 왕위를 물려받아 엘리자베스 1세가 된다.     

 

역사적 배경

헨리 8세
16세기 잉글랜드 왕국 튜더왕조의 절대군주이자 영국 해군의 아버지인 헨리 8 세는 영국이 해상강국에 오르기까지 기초를 다진 인물이기도 하는데 조선시설을 정비하고 해군력을 강화하는데 심혈을 기울였고 즉위 5년 만에 해군의 규모를 선왕보다 4배나 증강시켰다. 북쪽 스코틀랜드 왕국을 제압하여 훗날 브리튼 섬의 통일의 기초를 닦았다고 한다.

헨리 8세와 6명의 왕비들
아서가 15세에 요절하자 형수 캐서린과 결혼한다. 6번의 결혼생활 중 2명의 왕비를 처형하는 등 사생활이 복잡한 왕으로 오늘날 영화나 소설로 많이 등장하는 왕이기도 하다.
아라곤의 캐서린(24년의 결혼기간-이혼), 앤 블린(3년-근친상간죄로 처형), 제인 시모어(1년-산욕열로 사망), 클레페의 앤(7개월-못생겨서 이혼), 캐서린 하워드(1년 4개월-간통죄로 처형), 캐서린 파(4년-마지막 왕비)

영국의 종교개혁
헨리 8세가 첫 번째 부인인 캐서린과의 사이에서 아들이 없자 앤 블린과 결혼하기 위해  '캐서린이 전남편 아서와 부부관계를 맺었기에 나와의 결혼은 무효다'라는 주장으로 혼인무효를 교황청에 요구하게 되며 오랜 싸운 끝에 로마가톨릭과 결별하고 영국국교회를 성립시켜 훗날 영국역사발전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엘리자베스 1세 (앤 블린의 딸)
어머니 앤의 지적 능력을 물려받고 헨리 8세의 외모를 닮아 키가 175cm의 여장부 스타일이었다고 한다.
'짐은 국가와 결혼했다'라는 말로 유명한 엘리자베스 1세는 잉글랜드가 강대국으로 성장하는데 기틀을 잡은 여왕으로 평가받고 있다. 

 

비하인드 스토리

  • <천일의 스캔들>은 필리파 그레고리의 소설을 원작으로 제작한 미국, 영국 합작 영화이다.
  • 2008년에 개봉된 이 영화는 낯익은 배우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사실 그 당시 주연배우들 외에는 모두 무명배우에 가까웠었다고 한다. 메리의 남편역에 베네딕트 컴버배치 <닥터 스트렌지>와 에디 레드메인 <신비한 동물사전, 레미제라블>이 그러하다.
  • 메리역의 스칼렛 요한슨은 우리가 잘 아는 마블영화 <어벤저스>의  블랙위도우이다.
  • 앤 블린역의 나탈리 포트만은 13세에 <레옹>의 마틸다역을 맡아 할리우드의 신성으로 떠올랐던 배우이다. 그 외 <블랙 스완><토르:제인포스터역>등 활발한 배우 활동을 했다.
  • 헨리 8세 역의 에릭 바나는 <블랙 호크 다운>에서 델타포스 후트 깁슨대원으로 출연했고 <시간여행자의 아내>에서 헨리로 <스타 트랙:더 비기닝> 네로역을 맡아 열연했다.
  • 제작진은 헨리 8세가 살았던 화이트홀 궁전을 런던의 루카스 스튜디오에 그대로 재현했고 특히 왕의 침실에 더 공을 들였다고 한다. 
  • 튜더왕조시절을 그대로 재현해 내기 위해 고증을 거쳐 수백 벌의 의상을 디자인 제작했다고 한다. 

 

지금까지 <천일의 스캔들>에 대한 줄거리와 결말 역사적 배경, 가설,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였습니다. 이 영화는 왓챠, 티빙, 웨이브에서 상영 중이며  EBS 세계명화에서 감상할 수 있답니다.

 


스칼렛 요한슨과 나탈리 포트만 주연의 또 다른 재미있는 영화 소개 

 

넷플릭스 재미있는 스릴러영화 블랙스완Black Swan/결말있음

넷플릭스 재미있는 스릴러영화 "블랙 스완Black Swan" 〈블랙 스완〉은 대런 애로노프스키 감독의 2010년 작품이다. 애로노프스키 감독의 수작으로 니나 역의 내털리 포트먼은 아카데미와 골든글로

elise6.tistory.com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줄거리와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줄거리와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영화 는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그림 를 보고 영감을 받은 작가의 소설을 원작으로 만들어졌는데요. 그림 속 모델 역을 맡은 스칼렛 요한슨의 완벽한 싱크로율 때문에 감탄을 하면서 감상했

elise6.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