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뜻밖의 행운
영화

<안나 카레니나> 줄거리와 결말 시대적 배경과 비하인드 스토리 2012

by 만나 from heaven 2021. 11. 17.
반응형

영화 <안나 카레니나>는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의 동명소설을 영화한 것으로  2012년  고전소설 전문 감독 조 라이크에 의해   영화로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1870년대 러시아 사교계를 배경으로 불륜을 선택한 커플과, 상처를 이겨낸 두 커플의 서로 다른 사랑이야기를 그린 영화로 당시 러시아  귀족들의 문화와 더불어 화려한 의상 등을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이랍니다. 이 글에는 줄거리와 결말, 시대적 배경과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담겨있습니다.   

 

안나 카레니나 뜻 : 본명은 안나 아르카디예브나 카레니나로  영화 속 주인공 이름이다. 페테르부르크 사교계의 유명인사이자 유명한 남편과 아들이 있는 유부녀이다. 

 

안나 카레니나 줄거리 

고전소설 드라마/감독:조 라이크/출연:키이라 나이틀리, 주드 로, 아론 테일러 존스, 도널 글리슨, 알리시아 비 카데르/평점:7.9

 

사진 출처/다음영화 캡쳐

 

안나 카레니나와 브론스키 

사교계의 유명인사이자 아름다운 여인  안나 카레니나(키이라 나이틀리)는 바람피운 오빠의 이혼을 막고자 모스크바에 도착하게 된다. 우연히 모스크바 역에서 만난 기병대 중위 브론스키(아론 테일러)를 보고 한눈에 반하게 되지만 명망 있는 남편과 아들이 있는 유부녀로서 마음의 갈등을 느끼게 된다.

 

사진 출처/다음영화 캡쳐

 

브론스키는 백작 가문의 젊고 부유층 출신의 청년으로 세르바츠가야 가문의 셋째 딸 키티와  인연이 이어지는 듯했지만 어머니를 마중 나온 모스크바 역에서 안나를 만나게 되고 사랑에 빠지게 된다.

 

사진 출처/다음영화 캡쳐

 

유부녀였던  안나는 애써 마음속에서 브론스키를 외면하지만  브론스키는 이미 러시아 사교계에서 안나의 그림자라는  소문이 돌정도로 적극적으로 안나의 주변을 맴돌았다. 결국 두 사람은 사랑이라는 이름하에 불륜에 빠지게 된다.

 

사진 출처/다음영화 캡쳐

러시아 정계의 요직에서 근무하는 안나의 남편 카레닌(주드 로)은 두 사람의 불륜을 알면서도 사회적인 자신의 위치 때문에 모른척하면서 현실을 외면하고 그런 남편을 보며 안나는 브론스키의 아이를 임신했으며 그를 사랑한다고 대 놓고 말한다. 

 

결국 안나는 사교계에서 외면당하고 남편으로부터 이혼 요구를 받은 상황 속에  브론스키의 딸을 낳게 된다. 극심한 정신쇠약에 걸린 안나는 브론스키에게 버림받을 거라는 망상에 결국 그들이 만났던 모스크바 역에서 자살하게 된다.

 

레빈과 키티   

레빈은 32살 시골의 농장 경영자로 낭만주의 로맨티시스트다. 안나 오빠의 절친으로 세르바츠가야 가문의 셋째 딸 키티를 사랑하고 그녀에게 청혼한다. 하지만 키티의 거절로 상처를 받고 본가로 돌아와 농사일에 매진하지만 브론스키가 키티를 버리고 안나와 불륜에 빠지자 다시 한번 용기를 내 키티에게 다가간다.

 

키티는 18살의 아름다운 아가씨로 혼기를 맞아 브론스키와 레빈 사이에서 갈등하게 된다. 어머니의 권유로 브론스키를 택하기 위해 레빈의 청혼을 거절하지만 브론스키가 안나와 사랑에 빠지자 자신의 선택을 후회하게 된다. 

 

행복한 가정은 모두 비슷한  이유로 행복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

 

 

결말

자신의 성급한 청혼이 실수였다는 것을 느낀 레빈은 키티의 근황을 듣게 되고 용기를 내 키티를 다시 만나게 된다. 키티는 브론스키로 인한 상처를 이겨내고 더 성숙한 숙녀로 자라 있었고 다시 만난 레빈에게 용서를 구하게 된다. 레빈은 그런 키티에게 사랑고백을 하게 된다.

 

사진 출처/다음영화 캡쳐

 

레빈과 키티는 결혼해  농장에서 아이를 낳고 살게 되고 키티의 성숙된 사랑으로 레빈은 그동안 외면했던 병든 형을 받아들이며 임종 때까지 극진하게 간병한다.

 

브론스키는 안나가 죽자 6주 동안 아무하고도 얘기를 하지 않았고 거의 미친 사람처럼 지냈다. 러투 전쟁이 일어나자 자신의 돈으로 기병 중대를 만들어 의용병 장교로 참전한다. 안나의 남편 카레닌은 안나와 브론스키와의 사이에서 낳은 딸을 입양해 키우게 된다.

 

러투 전쟁:러시아-튀르크(터키) 전쟁으로 1877년~1878년 실제 역사적 사건

 

시대적 배경
1878년에 러시아의 대문호 랠프 톨스토이가 발표한 소설 <안나 카레니나>는 안나라는 여인의 실제 자살사건을 토대로 쓴 작품이다. 이 소설을 통해 작가는  1870년대 러시아 사교계의 간통에 대한 위선적 면모인 귀족계급의 도덕성, 형식에 치우치는 교회 등을 가감 없이 비판했다.

당시 러시아에는 오락거리가 없었고 무도회가 사회생활의 장점이 되는 사회였다. 무도회는 궁정 무도회와 일반 무도회로 나뉘었는데 일반 무도회는 고위급 사교계나 소유지가 작은 귀족들, 상인들이 여는 무도회를 말한다.

무도회에서 후원자를 찾고 계약하고 사랑에 빠지고 청원하기도 했다.

춤은 무도회에서 가장 중요한 행사인데 폴로네이즈를 시작으로 왈츠, 헝가리 댄스 순으로 춤을 춘다. 마지막에 모두가 기다리는 마주르카를 추게 되는데 자신을 두고  브론스키가 안나와  마주르카를 추는 장면에 키티가 충격을 받은 것은 대개 사랑하는 관계가 마주르카 춤을 추면서 드러나기 때문이다.

사교계는 안나와 브론스키 같은 불륜관계는 흔한 일이었고 아무도 문제 삼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안나가 사람들에게 외면당한 이유는 불륜관계를 공적인 자리에서 드러내지 말 것이라는 불문율을 어겼기 때문이었다.(브론스키가 경마장에서 다쳤을 때 안나가 경악하는 장면)


 

 

비하인드 스토리

  • 감독 조 라이트의 데뷔작은 <오만과 편견>으로 고전 원작 소설을 다루는 재능 있다는 평을 받은 감독이다.
  • 감독 조 라이트의 <오만과 편견>에서는 안나역의 키이라 나이틀리와 오빠 오블론스키 역의 매튜 맥퍼딘이 연인 사이로 나온다. 
  • 제85회 아카데미 수상식에서 의상상을 수상했다.
  • 영화 속 레빈이 키티에게 알파벳 자음으로 고백하는 장면은 톨스토이가 자신의 부인에게 청혼할 때의 사용한 방법이라고 한다.
  • 1947년 비비안 리가 안나역을 맡았다. 이 영화에서는 안나가 브론스키의 아이를 유산하는 것으로 나온다.
  • 1997년 소피 마르소가 안나 역을 브론스키 역을 숀빈이 연기했다. 숀빈은 왕좌의 게임의 에다드 스타크, 반지의 제왕의 보로미르 역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배우이다.
  • 2012년 키이라 나이틀리가 안나 역을, 브론스키 역에 에런 테일러 존슨이 연기했다. 키이라 나이틀리는 캐리비안의 해적의 엘리자베스 스완 역을 연기했고 에런은 어벤저스에서 퀵실버 역을 연기한 배우다.
  • 소설가 김영하가 tvn알쓸신잡에 나와 무인도에 가면 가져갈 책으로 <안나 카레니나>를 언급했다. 이유는 시간 때우기 좋은 두꺼운 분량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 작가 랠프 톨스토이는 <안나 카레니나> 속 레빈을 통해 자신을 투영시켰다.(귀족이면서 농민들의 삶을 동경)
  • 톨스토이는 당시 18살의 소피야를 아내로 맞이했는데 발랄하고 귀여운 소피야를 모델로 안나 카레니나에 주요 인물을 등장시켰다고 한다.

지금까지 영화 <안나 카레니나>의 줄거리 결말 시대적 배경과 재미있는 비하인스 스토리를 소개하였습니다. 이영화는 왓챠, 넷플릭스, 카카오스토리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불멸의 연인> 줄거리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1994

 

<불멸의 연인> 줄거리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1994

영화 <불멸의 연인>은 전 세계적인 음악가 베토벤 사후에 발견된 세 통의 편지를 모티브로 만든 영화로 편지 속 베토벤이 칭한 불멸의 연인이 누구인가를 밝히는 여정을 그린 영화입니다. 베토

elise6.tistory.com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줄거리와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줄거리와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영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그림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를 보고 영감을 받은 작가의 소설을 원작으로 만들어졌는데요. 그림 속 모델 역을 맡은 스칼렛 요한슨의

elise6.tistory.com

영화 '테스' 줄거리와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1979

 

영화 '테스' 줄거리와 결말 재미있는 비하인드스토리 1979

영화 '테스'는 토마스 하디의 소설 <더버빌 가의 테스>를 원작으로 1979년 로만 폴란스키가 영화한 작품입니다. 테스 역의 나타샤 킨스키의 청순한 미모와 더불어 인상파 화가 클로드 모네와 밀레

elise6.tistory.com

넷플릭스 추천 영화 [빨간 머리 앤 애니와 드라마 비교해보기 ]

 

넷플릭스 추천 영화 [빨간머리앤 애니와 드라마 비교해보기 ]

《빨간 머리 앤》( Anne of Green Gables)은 캐나다의 여성작가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1908년작 소설이다. 넷플릭스에서 실사판 ANNE WITH AN"E" 로 2017년 제작 발표했다 우리를 동심의 세계에서 꿈을 꾸게

elise6.tistory.com

 

반응형

댓글